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Introduction

노어노문학과는 1989년 교육부로부터 설립 허가를 얻어 그 이듬해 3월 신입생을 모집하였고, 1994년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인문과학의 영역에서 노어노문학 전공은 독특한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외국어문학이 문학, 어학, 역사, 철학 등의 영역으로 비교적 명확히 구분되는 것과 달리, 노어노문학은 러시아인들의 민주적 정서나 민족 의식, 장구한 시련과 극복의 역사 속에서 형성되어 온 심오한 철학적 탐구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노어노문학은 어학과 문학뿐 아니라 철학, 종교, 역사, 지역학 등 다양한 인문사회계열의 학문과 교섭하며, 이는 학과의 교과과정에도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최근 경제, 문화, 우주개발,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러시아뿐 아니라 러시아어 통용 지역인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이 확대됨에 따라, 노어노문학과의 졸업생들은 외교, 국제법, 통상, 언론, 항공, 물류, 통번역 분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어가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제2 외국어 과목에 포함됨에 따라, 러시아어 교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노어노문학은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신생 학문에 속하기 때문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노어노문학을 연구하는 학문후속세대가 되는 것도 주요한 진로 방향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